• 성공사례
상속세
[상속세] 중복 과세를 방지하여 세금 부담을 줄였던 사례
  • 2025. 05. 14
  • 대한민국, 미국

 

1. 사실관계


의뢰인은 미국에 거주 중인 상속인으로, 한국에 있는 가족들을 대신해 상속세 신고를 진행하기 위해 법무법인 더스마트를 찾아주셨습니다. 

 

 

망인의 유언공증 내용이 존재하였으나, 상속인 간 유류분 분쟁이 발생함에 따라 유증에 의한 상속이 아닌, 상속인들 간 협의분할 방식으로 최종 상속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상속세 신고 과정에서는 상속재산의 정확한 가액을 면밀히 산정하고, 각 상속인별 분할 내역에 따른 상속세 부담을 명확히 안내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습니다

 


2. 진행사항


 

상속세 신고에 앞서, 상속인들 간의 협의에 따라 분할 절차가 완료되었으며, 이에 따른 분할협의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상속재산의 자산 목록과 평가액을 정확히 파악하는 작업이 선행되었습니다. 

상속증여세 전문 변호사와 세무사는 부동산 및 금융자산을 면밀히 검토하고, 채권·채무 관계를 철저히 확인하여 상속재산 전반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망인이 생전 증여한 재산의 내역을 추가로 확인하여 무신고 증여재산 여부를 검토하였고, 이에 따라 필요한 경우 증여세 신고를 병행하여 상속세 산출이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한편, 본 상속재산 중 단기재상속공제 적용 대상에 해당하는 부동산 및 금융재산이 일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단기재상속공제를 적용받는 부동산이 양도 되면서 금융재산으로 변동되었기 때문에 각 금융재산의 공제 가능금액 파악 및 사전증여재산등을 별도로 검토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상속세 및 증여세 중복 과세를 방지하고, 납세자의 세부담을 합리적으로 경감할 수 있었습니다.

 


 

3. 결과


협의분할에 따른 상속세 신고 및 증여세 신고까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중복 과세를 방지하고 공제 항목을 정확히 적용하여 불필요한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었으며, 상속인 간 추가 법적 분쟁 없이 상속세 신고 및 상속재산 분할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